연수전문 고객센터문의



호주 유학

호주 호주 유학 A-Z

호주 유학

소개

호주는 남반구에 속한 나라로, 오스트레일리아 대륙과 태즈메이니아 섬, 그리고 인도양과 태평양의 많은 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호주는 세계에서 6번째로 면적이 넓은 나라입니다. 북쪽에는 인도네시아와 동티모르, 파푸아 뉴기니, 북동쪽에는 솔로몬 제도와 바누아투, 뉴칼레도니아, 그리고 남동쪽에는 뉴질랜드가 있습니다. 호주의 정식 이름은 오스트레일리아 연방 (Commonwealth of Australia)입니다. 한국과 제일 큰 차이점으로는 호주는 우리나라와 반대의 계절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남반구에 위치해 있어, 한국이 여름일 때 겨울이며, 한국이 겨울일 때 여름입니다. 또한, 호주의 기후는 건조한 것이 특징입니다. 호주 영토의 대부분이 반사막지대로 이루어져 있으며, 열대권에 속해 있어 일반적으로 기온이 높은 지역이 많습니다.

Australia, 우리가 호주로 유학을 가야 하는 이유

먼저, 호주 대학교는 학업 퀄리티가 대체적으로 상향 평준화되어 있습니다. 호주 상위 대학교들은 세계 랭킹 100위 안에 들며 한국 학생들이 관심 있는 경영, 보건&의료 계열, IT&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호주 대학은 한국 학생들이 호주 대학으로 진학할 때 미국 대학들처럼 SAT 점수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한국 수능 점수로 호주 상위 대학에 진학할 수 있으며 현재 한국 수능 점수를 인정해 주는 호주를 제외하면 거의 없습니다.

​또한, 호주는 유학생도 합법적으로 일을 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규정해 놓았습니다. 학업기간 중에는 파트타임, 방학 중에는 풀타임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해 놓아 호주의 높은 최저시급을 받으며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유학 갈 때 제일 귀찮고, 어려운 문제가 비자 발급입니다. 호주는 학생 비자 받기가 쉽습니다. 호주는 학생비자 승인율이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이며 다른 나라들에 비해 준비해야 할 서류도 훨씬 적습니다. 대학교 졸업 후 최소 2년 이상 호주에서 풀타임 일을 할 수 있는 졸업생 비자를 받을 수 있어 학업만 하고 한국에 돌아오는 것이 아니라, 학업을 끝낸 후에 호주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호주 유학에 관심이 있다면, 호주의 어느 지역으로 유학을 갈지도 알아봐야 합니다! 호주의 영토가 세계에서 6번째로 큰 만큼 호주 지역별 특징도 다 다릅니다.

① 시드니 주변 지역 (뉴사우스웨일스 주)

뉴사우스웨일스 주의 수도인 시드니는 항구 주변에 위치해 있는 국제도시입니다. 세계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도시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해안선을 따라 큰 도시가 많으며 각종 산업이 발달되어 있어 호주 경제의 중심입니다. 일 년 내내 온화한 기후로 여름에는 해수욕이나 해양 스포츠를 즐길 수 있고, 겨울에도 그리 춥지 않은 날씨입니다.

② 멜버른 주변 지역 (빅토리아주)

멜버른은 빅토리아주의 주도로 축제와 쇼핑 등 문화 관광시설이 매우 발달해 있으며, 호주에서 시드니에 이어 2번째로 큰 도시입니다. 멜버른은 세계적으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해마다 상위권에 선정되고 있습니다. 멜버른에는 우수한 호주어 학원들이 많지만 한국인 학생들 외에 일본, 중국 학생들도 호주 어학연수나 워킹홀리데이를 많이 오기 때문에 학원 선정 시 국적 비율을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③ 브리즈번 주변 지역 (퀸즐랜드 주)

브리즈번은 현재와 과거가 잘 조화된 도시로 시내 중심가를 다니다 보면 옛 건물 모양을 했지만 현대적인 시설로 지어진 건물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퀸즐랜드 주의 주도 호주 어학연수 지역으로도 유명하지만 다채로운 활동을 할 수 있어 관광지로도 유명합니다. 브리즈번에서 다른 도시로 이동하는 것이 편리하기 때문에 호주 어학연수 후에 워킹홀리데이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

④ 퍼스 주변 지역 (서부 지역)

※ 각 지역의 숫자를 보시면 대략적인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퍼스는 호주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 주의 주도입니다.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는 호주에서 가장 큰 주입니다. 1년 중 8개월은 기후가 온화지만, 1-2월에는 매우 덥고, 6-7월에는 서늘하고 다습합니다. 대도시에 비해 여유로운 생활을 즐길 수 있으며 다양한 야외활동을 하기에 완벽한 기후 조건을 갖춘 도시입니다. 한국인 비율이 낮고, 남미 및 유럽 학생들의 비율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호주 상위 대학교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The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 호주 내에 대학 랭킹 1위로 꼽히는 대학교로, 세계 대학 랭킹에서는 31위입니다. 호주를 대표하는 연구 중심 대학교 G8 멤버 대학입니다. 여러 학과가 유명하지만 그중에서도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분야에서 세계적 명성을 자랑합니다.

2. The University of Sydney

호주 내에 대학 랭킹 2위로 꼽히는 대학교로, 세계 대학 랭킹에서는 40위입니다. 시드니 대학은 호주에서 가장 많은 학과 과정을 개설 중에 있으며, 18개 대학과 단과대학이 건강학, 인문사회학, 과학과 기술의 3개 칼리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시드니 대학은 박사과정의 선두주자로 호주 내 어느 대학보다도 많은 연구대학원 과정 학생들이 있으며,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3. The University of Melbourne

호주 내에 대학 랭킹 3위로 꼽히는 대학교로, 세계 대학 랭킹에서는 41위입니다. 멜버른 대학교에서 가장 유명한 학과로는 건축대학, 인문대학, 인문사회 대학, 정치대학과 경영 경제대학이 있습니다.

4. The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호주 내 대학 랭킹 4위로 꼽히는 대학교로, 세계 대학 랭킹에서는 44위입니다. UNSW의 학습 프로그램은 글로벌 진로 기회를 맞추고 학생들을 일터로 준비 시키기 위해 고안되어 호주 내에서 고용주 평판 22위에 올랐습니다. 특히 컴퓨터 학과가 제일 유명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