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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인도

인도국가특징

인도 소개

인도 공화국은 남아시아에 있는 나라로, 인도 아시아대륙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가 면적은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넓으며, 인구는 12억 이상으로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습니다. 북동쪽으로는 중화인민공화국, 네팔, 부탄, 서쪽에는 파키스탄, 동쪽으로는 미얀마와 방글라데시, 남동쪽에는 벵골 만, 남서쪽으로는 아라비아 해, 남쪽으로는 인도양과 맞닿아 있습니다.

지리

인도의 육지는 대부분이 인도양에 돌출한 동남아시아의 반도에 있으며 남서 쪽으로는 아라비아 해, 남서부는 벵골 만으로 구분되는 7000km의 해안선을 갖고 있습니다. 많은 지역이 여름, 우기, 겨울의 세 절기를 가지고 있으며, 우기를 제외하고 거의 비가 내리지 않는 지역도 많습니다. 인도 북부, 인도 중부는 거의 전역에 비옥한 힌두스탄 평야가 펼쳐져 있고, 인도 남부의 거의 전역은 데칸 고원이 차지합니다. 국토의 서부에는 바위와 모래로 된 타르 사막이 있고, 동부와 북동부 국경 지역은 험준한 히말라야가 차지합니다. 인도가 주장하는 인도 최고점은 파키스탄과 분쟁 지역인 카슈미르 지방의 (해발 8,611m)입니다. 기후는 남쪽의 적도 지역에서 히말라야의 고산지대까지 다양하다.

행정구역

인도의 행정 구역은 28개의 주, 7개의 연방 지역, 그리고 1개의 수도권으로 나뉩니다. 수도는 뉴델리 (New Delhi) 입니다.

정치

독립 당시에는 영국 국왕을 상징적인 국가원수로 하였으나, 1950년 1월 24일부터 공화국이 되었습니다. 인도는 대통령을 두고 의원 내각제를 채택함으로써, 수상이 사실상 국정을 책임집니다. 의회는 양원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연방공화국인 인도는 25개주와 7개 연방직할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도는 연방정부와 이들 주정부 간의 역할 분담에 의해 국정이 운영됩니다. 연방정부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계획•실행되어야 할 여러 포괄적인 사항들, 즉 국방, 외무, 거시경제, 교통•통신, 화폐 주조, 대법원과 고등법원 운영 등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는 한편 그 외 치안, 공중보건, 교육, 임산자원 관리 등 지방행정업무의 성격을 띤 분야는 주정부에서 담당합니다.

주민

인도에 거주하는 주민을 인도인이라 부릅니다. 인도인이라도 언어와 인종이 다른 여러 종족이 있는데, 벵골인, 타밀인, 펀자브인, 아랍인, 페르시아인, 영국인, 아르메니아인, 러시아인, 중국인, 프랑스인 등 여러 소수 민족이 존재합니다.

언어

힌디어와 영어가 기본적인 공용어입니다. 나머지는 타밀어, 구자라트어, 텔루구어 등각 주 별로 공용어가 지정됩니다. 인도에는 3372개의 언어가 존재하며 이중 10만 명 이상의 인구가 사용중인 언어는 216개, 헌법이 인정한 지정 언어는 18개입니다.

종교

힌두교는 인도인의 다수가 신앙하는 종교입니다. 제2의 종교 세력은 이슬람교이며 불교 세력도 있습니다. 펀자브 주에서는 시크교를 믿습니다. 기타 토착 종교가 있으며, 기독교도 존재합니다. 하위카스트를 중심으로 차별이 없는 이슬람교, 기독교, 불교로 집단적으로 개종하는 사례도 종종 있으나, 이슬람교를 제외한 다른 종교의 신도수 성장률은 힌두교보다도 더 낮은 수준입니다.

경제

독립 이후, 중공업 육성을 기도하고, 국내 산업 보호를 정책으로 하였습니다. 냉전이 끝나고, 1991년에 통화위기를 계기로 하여 인도형 사회주의의 실험을 끝내고, 경제자유화로 정책을 전환하였습니다. 인도의 경제성장 속도는 상당히 느린 편이나 정교한 행정조직과 관료제도, 양호한 교통•통신망, 우수하고 풍부한 인력, 잘 정비된 공업기반 등 일반적인 개발도상국들과는 다른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인도는 식량이 부족한 농업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쌀과 밀의 생산도 세계 10위 안에 들지만, 인구가 너무 많아 아직도 많은 양을 수입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소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나라로 알려졌는데, 쇠고기를 먹지 않는 힌두교도들의 교리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비되는 육류는 양고기와 닭고기입니다. 1947년 독립 이후 많은 투자를 통해 공업부문에서 현재 세계 20위권 내의 공업국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으나, 무역부문에는 아직 그 영향이 미치지 않아 수출량이 세계교역량의 1%를 밑돌고 있습니다. 1998년부터 2002년까지 5년간 인도의 평균 경제성장률은 5.5%로 중국에 버금가는 당시 세계 최고 수준의 성장 속도였습니다.

교통

인도에는 철도교통이 가장 잘 발달해 있습니다. 아시아에서 가장 복잡하고 오래된 철도망이 오늘날 인도와 파키스탄 및 방글라데시의 3개국에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것은 영국령시대에 부설된 것들입니다. 1849년에 동인철도회사가 설립되었고, 1853년에는 최초의 철도가 봄베이 타나 사이에서 개통되었습니다. 인도에는 철도부의 관할 하에 8개의 철도가 있고, 각각 중부•동부•북부•동북부•동북국경•남부•동남부•서부의 8개 지구를 달리고 있습니다. 현재 철도의 총연장은 약 6만 ㎞에 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교통수단이 발달해 있지 않기 때문에 철도교통은 항상 혼잡합니다. 자동차교통은 도로망이 정비되어 있는 데 비해서 보급률이 낮습니다. 수상교통은 캘커타, 마드래스, 봄베이 등의 항구를 중심으로 한 해상교통과 갠지스강, 브라마프트라강, 인더스강 등의 대하천을 이용한 하천교통이 있는데 상당히 먼 내륙지방까지 기선의 항행이 가능합니다. 항공교통은 국제선 에어 인디아(AIL)와 국내선 인디언 에어라인즈(IAL)가 있어 비교적 잘 발달해 있다. 차량은 좌측통행을 합니다.

문화

인도의 예술과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전통 예술에서 현대 예술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게 발전해왔습니다. 독립 이래 연방 정부와 여러 주정부는 랄리트칼라 아카데미(국립 미술 아카데미)•상게트나타크 아카데미(음악•무용•드라마 아카데미)•사히티아 아카데미(국립 문학 아카데미) 등 여러 문화•예술 관련기관을 설립하여 예술•문화활동을 촉진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인도는 또한 발리우드로 알려진 영화 문화 산업이 매우 발달해있습니다. 한편 인도 사람들은 바느질을 한 옷이 더럽다고 생각해서 전통 의상도 바느질을 안 하는 사리를 입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