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전문 고객센터문의


일본 대학교 대학원 입학 및 진학

일본 대학교 대학원 입학 및 진학 대학입학절차

일본 대학교 대학원진학

일본 대학교


일반적으로 대학교(大学校)를 대학(大学)으로 칭한다. 문부과학성 소관 외의 특수목적대학에서는 대학교 명칭을 쓰기도 한다. 방위대학교, 해상보안대학교, 기상대학교(気象大学校), 수산대학교(水産大学校) 등.

한국의 대학 학제와 거의 동일하게 대부분의 학부는 4년제이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의학과, 치학과, 수의학과, 약학과의 경우 6년제[92]이다. 한국의 건축학과는 현재 5년제, 4년제가 혼재되어 있지만, 일본은 4년제만 존재한다. 대학원은 일반적으로 석사과정 2년, 박사과정 3년이다. 석사학위 코스가 따로 없고 박사과정으로 통합한 경우, 석사에 해당하는 과정을 '박사 전기(前期)과정'이라고 한다. 또한, 학교교육법에 의거하여, 극소수의 경우를 제외하면 만 18세 이상이 되어야 대학 입학 자격이 생긴다. 한국에서는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에 합격하고 빠른 나이에 대학에 진학할 수 있지만, 일본은 고등학교졸업정도인정시험(高等学校卒業程度認定試験)에 합격해도 나이가 안 되면 기다려야 한다.

한국은 국공립, 사립에 관계 없이 거의 대부분의 학생이 필수적으로 국가 주관의 대학입학 통일시험인 수능을 치르지만, 일본은 국공립대학 지원자에 한해서만 국가 주관의 센터시험을 필수적으로 치르고 2차전형으로 대학별 본고사를 치르지만. 사립대학은 기본적으로 센터시험 없이 대학별 본고사만을 이용한다. 사립대학이라도 일부 전형에서 센터시험을 이용하기도 한다. 사립대학에서 센터시험을 이용하지 않으니 수평적인 비교가 힘들어져, 입시학원에서는 입시 난이도 순위표를 일원화하지 않고 국공립과 사립을 따로 분리해서 작성한다. 이에 관한 내용은 편차치 문서 참조. 그러나 2020년도부터는 센터시험이 폐지되고, 대학입학공통테스트(大学入学共通テスト)로 대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