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전문 고객센터문의


뉴질랜드 조기유학

뉴질랜드 조기유학 뉴질랜드

뉴질랜드 조기유학

뉴질랜드 조기유학 교육과정

뉴질랜드 어린이들은 만5세에 초등학교 교육을 시작하며, 약 13세에 중학교 과정(Form 3)에 입학하게 된다. 뉴질랜드내에는 다양한 학과목을 제공하는 400여개의 국립 및 사립 중등학교 (하이스쿨이나 컬리지 라고 불리어 진다)가 있다. 이들은 교육부가 인정하는 범위에서 고유의 학사 일정을 설정할 수 있으며 기숙사 시설을 갖춘 학교들도 있다. 2월에 시작하여 12월에 학사일정이 끝나며, 4월, 7월, 9월/10월에 단기 방학과 1월 2월의 긴 여름 방학의 4번의 방학이 있다. 중등학교 대부분 학교의 수용여부에 따라 1년 내내 입학이 허용된다. Form 6의 국가시험을 치르고자 하는 학생은 뉴질랜드 중등학교에서 3년을 공부하든지, 영어 연수기관에서 집중과정을 밟아, 그 다음에 2년을 뉴질랜드 중등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이 좋다. 영어 실력 뿐 아니라 국가시험에 필요한 과목을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Form 3,4 - 공예, 상업, 기술 및 언어들 등의 좀더 심도 있는 교육을 받도록 권장되어 지는데, 수학, 영어, 과학은 물론 주요 과목들이다. Form 5 - 이 과정을 마칠 때, 학생들은 School Certificate 라는 첫 국가시험을 치르게 되는데(몇 과목은 학교내에서 치루어 짐)6과목까지 응시가 가능하다. Form6 - 이 과정에서는 최고 6과목까지 심도 있는 공부를 할 수 있는데 이들은 영어, 수학, 미술, 과학, 경제학이 일반적이다. 영어는 Form 6수료증을 위해서는 필수 과목 이다. Form 6이 끝날 때 6과목의 최고점에 대해 성적에 근거하여 Form 6 수료증을 받게 되는데, 1단계(최고점)에서 9단계까지의 점수가 부여된다. Form6의 수료증은 국가시험 없이 학교 내에서 치뤄지게 된다. Form7 - 이 과정에서 국가장학생 시험을 치르게 되는데, 이것은 학위과정의 대학으로 입학하기 위한 시험이다. 외국에서 동등한 자격도 인정되어진다. Form 7 과정에서는 학생들은 앞으로 그들이 대학에서 공부하고자 하는 과목들을 공부하게 되는데 필수 과목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 대부분 뉴질랜드 내의 중등학교는 교육부를 통해 세워진 주립 또는 정부지원을 받은 국립학교이며, 이들 학교는 비슷한 형태와 제반시설을 가지고 있다. 사립 초, 중등학교의 숫자는 많이 않으며, 이들은 국립학교 체계와는 다르다. 이들 학교의 대부분은 종교와 관련이 있으며, 몇몇 학교는 19세기 말경에 교회부설 학교로 설립되어 졌으며, 이들 학교는 전통교육의 역사와 원리를 가르치고있다. 사립학교와는 달리 독립성을 지닌 사립학교들은 학생들의 요구에 맞게 프로그램을 독자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이들 학교 중 많은 숫자가 국가 체계와 통합되어 졌으며, 국가와 통합된 학교로 알려져 있다. 이들 학교는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지만 그들 나름대로의 철학적, 종교적 특징을 고수하고 있다. 그래서 이들은 사랍학교의 교육적 방식들을 가지고 있다.

뉴질랜드 명문 사립학교 지원

1. 원서준비
명문 10대 사립학교의 입학시즌은 매년 11월부터 시작이다. 대개 연말까지 입학담당자와의 간략한 인터뷰 및 학교 투어를 가진뒤 SSAT(9,10,11학년 입학생 해당)나 SAT(12학년), 필요시 토플 시험 등을 봐야하며 1월 중순까지 입학 원서를 접수한다. 학비는 기숙학생 기준 한해 3만5천~5만달러선. 철저하게 소득 기준(Need base)으로 지원되는 학자금 보조 서류는 1월말까지 제출하면 된다. SSAT등 시험은 올 연말이나 내년 1월중 치러 성적을 뒤늦게라도 제출하면 된다. 3월~4월께 발표한다.

2. 성적
상대평가인 SSAT성적은 상위 5~15%안에는 들어야 하고 토플은 100점 이상(Ibt기준). 일부학교는 영어와 수학교사의 추천서를 요구하며 에세이와 봉사활동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한 관계자는 이전 학교의 성적이 거의 A학점을 유지해야 합격 안정권이라고 전한다.

3. 인터뷰
학생의 성적이 합격선 경계에 있을 경우 인터뷰가 결정적 역할을 한다. 사립학교들은 앞으로 학교나 사회에 얼마나 기여할지를 인터뷰를 통해 평가한다. 인터뷰 관계자들은 대부분 매년 수천명씩의 학생과 학부모를 면접하는 전문가들. 자기주장과 소신이 없는 ‘마마보이’나 사회에 대한 봉사 의지가 떨어지는 ‘이기적인 학생’들은 이들에 의해 걸러진다.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