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전문 고객센터문의


인도 조기유학

인도 조기유학 인도

인도 조기유학

인도 조기유학 교육과정

만 6세부터 입학이 가능한 인도의 초등학교, 5년동안 진행되는 초등과정은 거의 모든 주에서 무상으로 실시되고 있어서 초중고 중 취학률이 가장 높습니다. 또한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합친 10학년까지는 의무교육으로 정해져있습니다.

그리고 경제적으로 열악한 학생들에게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위해 10학년까지 공립학교를 무상으로 보내주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취학률이 남성들보다 낮고 가난한 집안의 경우 여성의 배움 자체가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여성들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12년 과정을 무상으로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채택 중입니다.

10학년까지 미술, 음악, 체육 등 예체능을 포함한 다양한 과목을 배우고 끝날 때 졸업인증시험을 치르고 합격을 해야만 11학년으로 진학이 가능합니다. 대학입시를 원하는 학생들은 11학년으로 입시준비를 하지요.

인도에서 Junior College라고 불리는 고등학교 11~12학년 과정은 대학공부를 위한 기초 다지기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대체적으로 공대, 의대, 상경대로 진로가 나눠집니다.

10학년때까지는 다양한 과목을 배웠다면 11학년부터는 중점적으로 자신의 진로에 맞춰서 몇 과목만 선택이수할 수 있어요. 학생이 희망하는 대학에서 요구하는 과목만을 선택하여 공부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공대의 경우 수학, 물리, 화학, 제2외국어, 영어. 상경대는 무역, 경제, 역사,제2외국어, 영어를 배우지요. 이런식으로 5과목만 배우면 되기 때문에 학생들 스스로가 흥미있는 과목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줍니다.

인도는 학교마다 서로 다른 교육제도로 운영하고 있어요. 크게 두 분류로 나눠보면 CBSE(Central Board of Secondary Education), ICSE(Indian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이 있습니다.

CBSE는 대부분 공립학교에서 채택하고 있는 제도로 수업은 영어로 진행되고 국가언어인 힌디어를 필수적으로 배워야합니다.
ICSE는 CBSE제도와 영국식 시스템(GCSE)이 합쳐진 교육제도라고 할 수 있어요.
ICSE는 대학 1학년 수준과 비슷하여 학구열이 높은 학생들이 대부분 이 교육제도를 채택한 학교에 갑니다.
ICSE를 채택한 학교 중에서 시험결과가 저조한 학교는 제도 채택을 박탈당하지요.

이외로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라는 제도는 외국대학 입학 시 필요한 국제대학 입학자격이라고도 볼 수 있으며 인도의 국제학교들은 이 학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인도의 대학은 3년 과정으로 운영되며 모두 유상교육입니다. 대부분의 대학교육은 입학시험을 치르지 않으며 12학년에서 받은 시험 결과로 입학을 하게 됩니다. 대학에서 일반학과의 경우 3년, 전문학위인 의대의 경우 4년 반이며 법대의 경우 5~6년을 학교에 다녀야 합니다.

카톨릭 비드야 국제학교

초중고 과정

학교위치 뭄바이